1985년 중국 난창 출신인 레이 레이 감독은 2009년 칭화대학에서 애니메이션학 석사학위를 받은 후, 지금까지 아티스트 및 독립애니메이션감독으로 활약하고 있다. 2010 오타와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내러티브단편애니메이션상을 수상한 단편영화 <디스 이즈 러브>(2010), 안시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초청, 홀란드국제애니메이션영화제 넌내러티브단편영화대상을 수상한 <리사이클드>(2012) 등, 많은 단편애니메이션들이 국제영화제와 미술관에서 상영, 전시되었다. 모든 연출작들을 직접 제작하였으며, <닝두>는 레이 레이의 장편 데뷔작이 될 것이다.
시놉시스
1950년대 후반 중국의 대약진운동 기간, 레이 레이의 할아버지인 레이는 젊은 아빠이다. 어느 날 직장 부서에서 레이를 시골 변두리로 파견 보내고, 농부들을 지원하라는 마오쩌둥 국가주석의 뜻을 받들 수밖에 없는 레이는 병든 아내와 아이들을 뒤로 한 채 떠난다. 파견근무 기간 동안, 아내는 병세가 악화되어 결국 숨을 거둔다. 장례식에 참석하러 서둘러 집으로 돌아오지만, 시골로 즉시 복귀하라는 명령을 받는다. 아이들을 시설에 맡긴 채, 찢어지는 마음을 부여잡고 시골로 돌아가는 것 외엔 다른 길은 없다. 한편, 중국 노동자들은 주석의 정치캠페인을 따라 시골에서 철강을 만들어내는 데에 여념이 없다. 하늘의 신들은 이를 보며 비웃으며, 불씨에 바람을 불어 넣어 더 큰 불이 나라 전체에 타오르도록 한다.
시간은 흐르고, 레이는 첸과 재혼하지만 새 혁명이 시작되어 행복은 그리 길게 가지 못한다. 과거에 중국국민당이었던 레이는 혹독한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지도 않은 잘못을 속죄하기 위해 강제로 재교육 과정을 받게 된다. 한편, 첸과 아들인 리틀 레이는 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유배되고, 두 딸들은 ‘질이 나쁜’ 가족과 의절하도록 종용된다.
이제 12살이 된 리틀 레이는 농부들에게 읽고 쓰는 법과 노래를 가르치고 첸은 농사짓는 법을 배운다. 레이는 오랫동안 홀로 고립되어 지낸다. 중국혁명이 마침내 끝나고 가족들은 재회한다. 하지만 이들에게는 영원히 지워지지 않을 상처가 남아 있는데……